2 어린시절의 상처’ 치료의 중요성 ㅡ 오제은 교수
배우자 각자의 ‘어린시절의 상처’ 치료의 중요성: 이마고 커플관계치료와 내면아이치료 모델을 중심으로.... |
1. 발달과정과 어린시절의 상처
이마고 커플 관계치료와 내면아이 치료는 발달과정에서 비롯된 어린시절의 상처를 인식하고 행동변화를 치료의 주요내용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며, 둘 다 에릭슨(Erikson, 1950, 1959, 1964, 1968, 1982, 1986)의 발달이론에 큰 영향을 받았다. 에릭슨에 의하면, 아동의 발달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발달은 뒤쳐지게 되며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열망을 일생동안 계속 지니고 살아가게 된다. 에릭슨은 각 개인이 어린시절의 발달단계에서 충족되어야 할 ‘의존적이며 발전적인 욕구들(dependent and developmental needs)’을 가리켜서 ‘발달과제(developmental task)‘라 부르고,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지 못한 채로 성인이 되었을 때 ‘미해결과제(unfinished business)’ 혹은 ‘채워지지 않은 욕구들(un-met needs)’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1.1. 심리 사회적 발달에 대한 에릭슨의 평가기준
에릭슨(Erikson, 1950, 1959)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전 생애를 통해 8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발달한다.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 발달 과제가 주어지게 되는데 이 과제는 생물학적, 심리적, 그리고 문화적인 영향에 노출되면서 이들의 상호작용의 결과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제를 이루기 위해 개인적으로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갈등하게 되는데, 이것은 하나의 위기일 수도 있지만 새로운 전환점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각 단계마다 생겨나는 갈등에 대해서 에릭슨은 상대적인 심리 사회적 건강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였는데, 이 기준은 태도의 형태로 묘사되고 있고 이것이 성격을 형성하게 되는 핵심을 이루는 것이다. 갈등하는 가운데 생겨나는 긴장감은 결국 긍정적인 방법이든 아니면 부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게 되는데, 이러한 두 가지 태도 중에 어느 것이 더 많이 지배 하느냐에 따라 그것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주어지는 위기 상황은 단기적으로 어떤 특정한 연령시기에 경험할 때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위기 상황이 일정하게 지속되는 어느 특정 기간 동안에는 한 개인을 지배적으로 압도할 수 있는 것이다.
에릭슨(Erikson, 1950, 1959)에 따르면,
(1) 8단계의 진행 과정은 정해진 순서를 반드시 거치게 되지만 각 단계별 진행속도나 발달 과업을 이루기 위해 겪게 되는 위기의 강도는 사람마다 각기 다를 수 있다.
(2) 8단계의 과정은 각 단계에서 그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고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 그리고 그 이전의 단계에서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였는가에 따라 그 다음 단계에서 어떻게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지에 대해서 영향을 끼친다.
(3) 각 단계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두 가지 태도가 대체로 긍정적이든지, 아니면 부정적인지 극단적 태도로 나타나지만 그러나 상호 배타적인 관계는 아니다. 다시 말해서, 문제 해결의 정도에 따라 두 가지 태도 모두에 대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4) 일생동안 갈등은 어떤 형태로든지 단계마다 나타나기 마련이지만, 어떤 특정한 단계에서는 결정적인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단계별 갈등해결 정도는 상대적이며, 각 단계마다 갈등을 해결하는 태도는 그 다음 단계에도 항상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단계마다 어떤 갈등도 한꺼번에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서, 문제는 전 생애에 걸쳐 다루어져야 한다.
(5)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체가 발달하고 나이가 들면서 사회 환경으로부터 많은 요구 사항들을 받게 되기 때문에 이전 단계에서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단계별로 갈등들이 연속해서 생겨나게 된다.
(6) 각 단계에서 갈등 해결을 얼마만큼 하느냐 그리고 어떤 태도로 하느냐에 따라 성격의 전인적인 건강 상태를 결정하게 된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의 8단계는 연대적 순서로, 그리고 갈등에 대해서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의 해결하는 기본적인 태도가 있는데 표 1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단계별 태도 stage attitude |
미덕 virtue |
부적응적 경향성 maladaptive tendency |
병리적 경향성 malignant tendency |
기본신뢰감 대 불신감 trust vs. mistrust |
희망 hope |
감각적 부적응 sensory maladjustment |
퇴행 withdrawal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autonomy vs. shame |
의지 will |
고집 willfulness |
강박 compulsion |
자발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목적 purpose |
무자비함 ruthlessness |
억압 inhibition |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
능력 competence |
집착취미 virtuosity |
의욕상실 inertia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identity vs. identity |
성실성 fidelity |
광신적 행위 fanaticism |
절교 repudiation |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
사랑 love |
난잡한 성행위 promiscuity |
배타적 exclusivity |
생산성 대 정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
배려 care |
과잉행동 overextension |
거부반응 rejectivity |
자아통합 대 절망감 integrity vs. despair |
지혜 wisdom |
억측 presumption |
경멸 disdain |
표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8단계
Erikson's eight stages of psychosocial development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8 단계에서 보이는 태도 및 갈등 해결 정도에 따른 부적응적 경향성과 병적 발달의 경향성을 표2와 같이 설명했다.
나이 (age) |
단계(stage) |
긍정적 해결태도 favorable resolution attitude |
부정적 해결태도 unfavorable resolution attitude |
미덕(virtue) |
0-1 |
신생아기 (early infancy) |
기본신뢰감(trust) |
불신감(mistrust) |
희망(hope) |
2-3 |
유아기 (late infancy) |
자율성(autonomy) |
수치심과 의심 (shame and doubt) |
의지(will) |
4-5 |
초기아동기 (early childhood) |
자발성(initiative) |
죄책감(guilt) |
목적(purpose) |
6-11 |
중기아동(middle childhood) |
근면성(industry) |
열등감(inferiority) |
능력(competence) |
12-18 |
청소년기 (adolescence) |
자아정체감(identity) |
정체감 혼란 (identity confusion) |
충성심(fidelity) |
20-35 |
청년기 (early adulthood) |
친밀감(intimacy) |
고립감(isolation) |
사랑(love) |
35-50 |
중년기(middle adulthood) |
생산성(generativity) |
정체(stagnation) |
배려(care) |
50+ |
노년기 (late adulthood) |
자아통합(ego integrity) |
절망(despair) |
지혜(wisdom) |
표2. 에릭슨 8 단계에 따른 태도, 미덕, 병적 발달의 경향
Erikson's stage attitudes, virtues, and maldevelopmental tendencies
(Erikson, 1964, 1982, 1986)